HOME >NEWS >『제국의 위안부』 사태 읽기

『제국의 위안부』 사태 읽기

2024-11-22 13:50:46

지난해 걷힌 세금은 이미 정부 예상치보다 59조 원 넘게 부족하다.

글로벌 역학 구도 변화 속에 살길은 국가 경쟁력 강화다.정부의 3대(노동·교육·연금) 개혁은 잠재성장률 회복을 위해 시급한 과제이고 과감한 개혁 실천은 국익을 앞세우는 생산적 정치풍토와 성숙한 시민의식에 달렸다.

『제국의 위안부』 사태 읽기

장기 불황을 뜻하는 ‘영구적 위기(Permacrisis) 경고까지 나오는 지금이야말로 경제 체질 개선과 체력강화를 위한 구조개혁의 골든타임이다.최근 세계은행은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을 종전 3.성급한 과소평가는 금물이고 중국의 고성장 시대가 지났더라도 잠재력을 간과해선 안 된다.

『제국의 위안부』 사태 읽기

G2 패권 갈등의 최대 수혜국은 인도다.저성장 구도 고착화로 중국의 세계 성장 기여도는 과거 40% 수준에서 20%대로 떨어질 전망이고 급작스러운 제로-코로나 정책 파기 여파로 번진 재확산 불길과 변이 가능성은 지경학(Geoeconomics)적 불확실성을 키운다.

『제국의 위안부』 사태 읽기

전광우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전 금융위원장.

국제금융 파워에서 중국은 달러 기축통화 체제를 기반으로 한 미국의 압도적 지위와 거리가 멀다.성급한 과소평가는 금물이고 중국의 고성장 시대가 지났더라도 잠재력을 간과해선 안 된다.

세계 최대 투자사 블랙록은 2023년을 새로운 국제질서가 가시화하는 해로 내다보고 있다.무역수지는 9개월째 적자 행진 중이고 대중 수출 감소 폭이 확대되면서 지난해 12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27%나 줄어들어 국내 제조업 경기 지표는 악화일로다.

3년 전 터진 코로나 사태가 국제질서 재편의 게임체인저가 되리라는 예측이 실현될 조짐이다.안미경중(安美經中·안보는 미국.